[기타재료의 점검]
1. 점검주기
부설 궤도재료중 레일.분기기.목침목.PC 침목.도상 점검까지를 제외한 재료에 대하여 년1회 이상 점검.
2. 이음매판 점검
1) 이음매판의 홈유무
2) 불량 이음매판의 감시표시 유무
3. 이음매판의 볼트 및 기타 볼트, 너트류
1) 점검사항
가. 조임정도의 불량유무
나. 손상, 마모의 정도
다. 기름치기 또는 기름바르기의 적정여부
2) 불량기준
가. 나사부분이 부식 또는 손상되어 체결기능 상실
나. 굴곡되어 교정이 곤란한 것
다. 볼트직경이 3mm 이상 마모된 것
라. 부식되어 10%이상 중량이 감소된 것
3) 신축이음매 점검
가. 기본레일과 텅레일측 각종 상판류의 위치적합 여부
나. 각 체결장치의 상태적정 여부
다. 신축이음매 부근의 유간적정 여부
라. 다지기 및 침목상태
마. 텅레일의 이동량점검
4. 스파이크 점검
1) 점검사항
가. 굴곡등으로 지지력 상실유무
나. 3mm이상 솟아 올랐는지 여부
다. 손상마모의 정도
2) 불량기준
가. 길이가 15mm 이상 짧아진 것
나. 굴곡되어 교정이 곤란한 것
다. 두부가 훼손되어 빠루등으로 뽑을 수 없는 것
라. 부식되어 10%이상 중량이 감소된 것
마. 나사 스파이크는 나사부분이 부식 마모되어 기능이 상실된 것
5. 스프링크립 점검
1) 점검사항
가. 체결력 상실유무
나. 손상마모의 정도
2) 불량기준
가. 크립의 균열 및 손상으로 체결기능이 상실된 것
나. 부식되어 15%이상 중량이 감소된 것
6. 타이플레이트 및 베이스플레이트
1) 점검사항
가. 훼손마모, 부식의 정도
나. 취부상태의 불량유무
2) 불량기준
가. 바닥턱이 3mm 이상 마모된 것
나. 5mm이상 굽어 평평치 않은 것
3) 부식되어 15%이상 중량이 감소된 것
7. 레일패드 점검
1) 훼손의 유무
2) 재질이 열화되어 변형
8. 레일앵카 점검
1)마모, 균열, 굴곡의 정도 2)밀림방지의 효력여부 3)취부 불량여부
9. 가드레일 점검
1) 본선 레일과의 간격여부
2) 레일 끝부분의 굽힘 기타 정비 상태
10. 건널목 점검
1) 보판 및 노면의 정비 상태
[기타재료점검 요약-고속선 관리기준]
구. 분 | 내. 용 |
레일 체결 장치 점검 | ○ 점검대상 및 주기 : 전수에 대하여 년1회 이상 점검을 시행 ○ 점검항목 - e클립, fast클립(파손, 누락) . 숄더상태. 클립상태 . 절연재 상태. 레일패드상태 - 보슬로클립(파손, 누락) . 클램프상태 . 가이드플레이트 . 고무레일패드. 베이스플레이트 . 고무방진패드. 나사스파이크 ○ 점검불량개소 관리 : 허용 등급 이하의 침목에 대해서는 페인트로 표시하고 차후 순회 시 주의 깊게 관찰 |
레일 체결 장치 교환 | - 스프링크립 : 외력에 의해 손상되었거나 부식으로 기능을 상실한 것 - 절연블럭 : 마모두께가 4mm 이상이거나 깨어진 것 - 레일패드 . 궤도 취약개소에서의 교체 시 - 보슬로 체결장치 교체 시는 매립전에 그리스를 주입하고 나사스파이크는 200±20N·m로 체결 - 분기기 PC침목용 나사스파이크의 체결은 300±20N·m로 체결하여야 한다. - 체결장치의 체결 및 해체시 타격금지 - 레일 또는 침목교환 시에는 유지보수자의 판단에 따라 교환할 수 있다 |
☞ 레일패드 강성기준 교환범위
□ 일반사항
구 분 | 내 용 | |
점검 시기 | 자갈궤도 | - 레일교체 주기시 (통과톤수 5억톤) |
콘크리트궤도 | - 레일교체 주기의 1/2마다 (통과톤수 2.5억톤) | |
샘플 채취 | 추출수량 | - 30개 이상 |
추출방법 | - 연장 1km 이상의 구간에서 양쪽 각각 레일에서 15개 이상 - 곡선부 3개소 이상 - 한 샘플당 이격거리 50m 이상에서 추출 |
|
사용 강성치 | 강성 측정치의 평균값 |
□ 적용범위
- 자갈궤도
레일-체결구-침목-자갈-노반으로 구성된 경우 자갈궤도에서 체결구의 주 탄성 을 레일패드가 제공할 때
- CON'C 궤도
. 레일-체결구-도상콘크리트층인 경우 레일패드가 주탄성을 제공할 때
. 레일패드와 베이스플레이트가 동시에 있는 경우 양 자 모두 강성 측정시 시험하중범위 적용
주) 체결구 조립품의 강성 측정시에도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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