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일의 시험]
1)인장시험: 공시체는 동일용강번호에 속하는 모든 강괴를 1조로 하며, 시험편은 KSB0801의 금속재료 인장시험관에 규정한 4호 시험편으로 하며 우측에 도시한 위치에서 채취하고 시험방법은 KSB0802 금속재료 인장시험방법의 규정에 따른다.
2)낙중시험: 지간 914mm의 2지점위에 레일을 얹어놓고 그 중앙에 907kg 추를 아래표에 규정된 높이에서 자유낙하시켜 부러짐, 터짐, 결손 등의 이상을 확인
종류 | 류시험편의 지지방법 | 낙하높이 | 지간(span) | 타격회수 |
30kg 레일 | 머리부를 위로하여 얹는다 | 4.0 | 0.914 | 1회 |
37kg 레일 | 5.0 | |||
40kgN 레일 | 머리부를 아래로하여 얹는다 | 5.1 | ||
50kg 레일 | 머리부를 위로하여 얹는다 | 5.8 | ||
50kgN 레일 | 머리부를 아래로하여 얹는다 | 7.0 | ||
60kg 레일 | 10.6 |
3)휨 시험: 지간1m레일중앙에소정의하중을재야한다.
4)경도시험: 레일 살 붙이기 용접부 TGJA 이외에는 참고로 하는 것
5)파단시험 : 낙중시험에 합격한 시험편을 파단시켜 단면에 흠이 있는가 조사
6)피로시험 : 피로시험기로 시험편시험 및 원형레일의 피로 시험을 시행한다.
[레일의 훼손(failure of rail)]
1) 정의 : 레일이 외력의 작용과 레일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내부결함 또는 양자의 결함으로 사용불능상태로 되는 것
2) 레일훼손의 주요원인
1 레일 제작(製作)시 결함(缺陷)
- 레일제작시 강괴(鋼塊) 내부의 결함
- 압연(壓延) 작업불량으로 품질(品質)적인 결함 발생
- 압연(壓延)시 가스에 의한 내부 공기공(空氣空)이 발생하거나, 냉각수축에 의한 중앙부에 관상(管狀) 줄 발생
2 레일 부설 및 취급에 의한 결함
- 레일의 취급방법과 부설방법이 불량할 때
- 레일의 단면이 하중에 비하여 약(弱)할 때
- 부식, 이음매부, 레일 끝 처짐 등으로 레일상태가 악화(惡化) 될 때
- 궤도보수상태가 불량한 때
- 차량불량과 탈선, 전복사고가 발생 한 때
3) 레일훼손의 종류
1 유궤, 좌궤: 레일이 열차의 반복하중을 받아서 두부정부의 일부가 궤간 내측으로 찌그러지거나 또는 정부의 전부가 압좌되어서 얕아지는 현상
2 종열 : 두부의 연직면을 따라 발생되며 때로는 복부 볼트 구멍에 따라 발생
3 횡열 : 두부 내부에 발생된 핵심 균열이 반복하중에 의하여 발달
4 파단 : 이음매 볼트 부근의 응력집중이 원인, 방사선상으로 균열발생 레일훼손 의 약 50%를 점유(방지대책 : 터널내 교환주기 파악, 국부적 노반침하분리등 응력조건 개선 → 즉, 보수를 철저히 하는 것)
5 파저 : 레일저부가 레일못과 침목과의 지나친 밀착관계로 파손되는 것
6 상, 하복부 균열 : 레일 두부와 복부(상복부) 또는 레일 복부와 저부(하복부)가 상접한 상.하복부에 큰 응력을 받아 발생한 균열
7 절손
- 레일이 완전히 부러지거나 절손되게하는 대횡렬이 발생하는 것
- 내부결함이 원인이며 경질레일에서 많이 발생
- 절손은 내부적인 진행과정 후 돌발적으로 발생하기 쉽다.
8 손상 : 불량차륜, 차량의 공전, 급격한 제동, 레일 못을 박을 때의 해머(Hammer) 자국이 레일의 손상시켜 수명을 단축
9 흑점균열
- 고속중량 운전에서 곡선외궤 두부에 발생한 흑색반점상의 균열
- 타이어(tyre)와 레일의 접촉부의 큰 압력으로 쪽이 묻어 난듯한 상처를 발생케 하여 표면에 나타난 부분은 작은 균열이라도 레일부에서는 큰 횡렬로발달되어 두부의 대부분에 균열이 퍼져 있는 수가 있음
10 레일 훼손 상태 (그림)
[레일 내구연한]
1) 레일 내구연한은 훼손, 마모, 부식 등의 3요인에 의해 결정
2) 레일의 마모는 레일과 차륜은 접촉면적이 적은 상태에서 차륜이 주행하므로 레일 면은 강한 마찰로 마모되며, 주로 마모진행이 빠른 경우는 아래와 같다
- 레일이 무른 경우
- 경량레일
- 직선보다 곡선의 외궤
- 곡선반경이 적을수록
- 구배가 심할수록
- 열차중량, 속도, 통과수가 많을수록
3) 이와는 달리 레일의 길이 방향으로 수 cm씩 파형으로 마모되는 파상(波狀)마
4) 현상 있으나 이것은 도상이 과도하게 견고한 장소와 콘크리트 도상 등 레일의 지 승체(支承體)가 견고하여 탄력성이 부족하여 균열이 발생한다.
4) 레일의 마모 방지는 레일 경질(硬質)화, 중량(重量)화, 레일도유기 설치로 마모를 감소시킬 수 있다.
5) 레일의 교환기준
[레일점검]
가. 점검종류 및 시기
(1) 외관점검 : 부설레일은 년1회 이상 손상, 마모 및 부식 등의 상태와 제작년도별로 점검하여야 한다.
(2) 해체점검 : 본선부설레일 이음매는 년1회 이상 해체하여 훼손유무 및 그상태를 세밀히 점검하여야 한다. 장대터널 및 레일의 피로가 심한 구간으로서 지역 본부장이 지정한 구간은 년2회 이상 점검하여야 한다.
(3) 초음파 탐상 점검
(가) 레일탐상차 점검 : 본 점검은 전 본선을 년1회 시행하고, 역구내 부본선, 분기 기부근, 장대레일의 신축이음매 부근 등 필요개소에 대하여는 레일탐상기로 정밀점검을 시행한다. 다만, 중요한 본선은 필요에 따라 추가 시행할 수 있다.
(나) 레일탐상기 점검 : 주요 선구의 본선은 년1회 이상 점검한다. 다만, 터널, 교량 등 취약개소에 대하여는 추가로 시행할 수 있다.
나. 점검사항
(1) 레일의 손상, 마모 및 부식의 정도
(2) 돌려놓기 또는 바꿔놓기 필요의 유무
(3) 불량레일에 대한 점검표시 유무
(4) 가공레일의 가공상태 적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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